머리카락 수명 그리고 머리카락 자라는 속도 상식
머리카락은 안드로겐, 에스트로겐 등의 성호르몬의 영향을 받아서 자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야한 생각을 하면 성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끼쳐 머리카락이 평소보다 빨리 자란다는 말이 나온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렇지만 야한 생각을 한다고 해서 정말 머리카락이 정말로 빨리 자라는 것은 아닙니다. 성호르몬이 머리카락의 성장 속도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일부 맞지만 비중이 크다고 할 수는 없으며, 야한 생각을 한다고 해서 머리카락이 자라는 속도가 눈에 띄게 빨라질 일은 없다. 머리카락 성장 속도는 성별, 나이, 계절 등의 조건에 따라 다르다. 모발이 자라는 속도는 남성이 여성보다 더 빠르다.
모발이 자라는 시간 피부와 마찬가지로 밤 10시 2분에 모발이 자란다는 기사가 있는데 이는 사실무근이라고 합니다.두피에 대한 연구자들의 글을 보면 오전 10시에서 11시 사이에 모발이 가장 빨리 자란다고 합니다.빨리 자라지만 그 차이는 0.01mm 정도에 불과해 전혀 체감할 수 없다고 합니다.단지 연구 결과상, 그렇다고 하는 말뿐이라고 한다모발 재생 주기는 45개월로 추정됩니다.머리카락이 자라고 빠지는 데는 45개월이 걸린다.따라서 모발의 모습을 개선하고 싶다면 한번에 무엇인가를 하려고 하기보다는 67개월 이후 모발이 모두 재생되는 것을 목표로 꾸준히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일시적으로 머리카락을 윤기있게 보이게 하려고 해도 새로 자라는 털은 약해지고 개털이면 잘 부스러진다고 합니다.
머리 자라는 속도머리카락이 자라는 속도는 하루 평균 0.370.44mm 라고 합니다. 하루 평균 0.4mm라고 보면 한 달에
3cm 정도가 되는 것이다최대 0.44mm까지 자라도 한 달에 32cm입니다.1년간 키웠다고 해도 16cm의 셈입니다.즉, 짧은 머리에서 긴 헤어로 다시 키우려면 2년 정도는 필요한 셈입니다.남성 헤어의 경우 이보다 시간이 덜 소요될 수 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남성과 여성의 머리카락이 자라는 속도가 다르다는 것입니다.모낭에서 머리카락이 나오는 속도는 남성이 빠르지만 두피에서 머리카락이 자라는 속도는 여성이 아주 빠르다고 합니다.여성의 경우 한 달에 2cm까지 자랄 수 있다고 합니다.
머리카락 빨리 기르는법 7가지
머리카락 빨리 기르기 위한 여러 가지 팁을 알아보겠습니다.머리카락 빨리 기르는 법 : 두피관리편머리카락 빨리 기르려면 두피 관리가 중요합니다두피에는 표피 (피부의 가장 바깥쪽 얇은 피부)진피 ( 표피 안쪽 두꺼운 피부)가 있는데, 진피는 모낭, 땀샘, 신경, 혈관, 콜라겐, 엘라스틴 섬유, 지방 세포 등이 있습니다.두피를 깨끗하게 관리하고 적절한 자극을 주면 혈액순환이 좋아져서 머리카락 생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 빨리 기르는 법 : 샴푸 편
저녁에 머리를 감아야 두피에 쌓여있는 먼지와 유분을 씻어내고 잠자는 사이 모발 재생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미지근한 물로 머리 감기유해한 성분이 들어 있는 샴푸 NO샴푸의 성분이 두피에 남아 있지 않도록 잘 헹구기샴푸 후 덜 마른 머리카락을 세게 빗질할 경우 모발을 감싸고 있는 큐티클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머리 두피까지 다 말리고 잠들기단, 너무 자주 머리 감지 마세요과도한 샴푸는 모발을 보호하는 유분과 보호재 성분을 씻겨내 건강한 모발 성장을 방해합니다.개인마다 차이가 있는데 지성피부가 아니라면 23일에 한번 정도 샴푸해도 됩니다.
머리카락 자라는 속도 조절 가능?
머리카락에도 생성되고 빠지는 단계 과정이 있습니다.모발주기는 총 3단계로 분류되는데요 처음 활발하게 자라나는 성장기는 약 28년 정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후 퇴행기나 이행기는 46주간, 머리카락이 빠지는 탈모 휴지기는 약 23개월 정도입니다.실제로 현재 자라고 있는 머리카락의 약 90%는 성장기에 있는데 자라는 속도를 조절하는 요소는 거의 외부에서 바꿀 수 없다고 합니다.그렇지만 머리카락의 굵기가 가늘어지거나 탈모 예방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달걀 바나나, 포도, 딸기, 귀리, 녹색 채소, 굴, 고구마, 강낭콩, 브로콜리, 피망, 생선, 견과류, 식물성 기름헤어젤, 스프레이나 샴푸의 잔여물, 비듬, 각질 등 두피에 여러 가지 물질이 남아있으면 머리가 잘 자라지 않습니다. 우선 두피가 건강하게 혈액순환이 잘 되고 깨끗해야 하므로 두피 스크럽을 해줍니다. 그렇지만 만일 두피가 매우 민감하고 쉽게 붉어진다면 스크럽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 샴푸 하기 전에 소금이나 설탕과 올리브기름을 섞어서 두피를 살살 마사지해줍니다. 마사지가 끝나면 순한 샴푸와 따뜻한 물로 기름기가 남지 않게 잘 씻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