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리스타자격증 따는방법

바리스타자격증 따는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바리스타자격증 따는방법에 대해서 여러가지 다양한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들어서, 카페에서 멋있게 커피를 만드는, 이 바리스타를 꿈꾸시는 분들이 정말 많으신 것 같습니다.
또한, 바리스타자격증이 있으면 카페에서 알바를 하려고 할 때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바리스타자격증-따는방법

하지만 이 바리스타자격증 따는방법에 대해서, 자세히는 잘 알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은 이 바리스타자격증 따는방법을 자세하게 알아보고,
추가적으로 바리스타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들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리스타란 무엇일까?

본격적으로 바리스타자격증 따는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기 이전에,
우선 이 바리스타라는 직업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부터, 한 번 정확하게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리스타는 영어로 Barista로, 전문적으로 칵테일등의 술을 만드는, Bartender (바텐더)의 이탈리아어라고 합니다.
이탈리아에서는 바텐더가 칵테일을 만드는 사람 뿐만아니라, 커피를 만드는 사람또한 포함되었었는데,
그것이 영어권으로 넘어오게 되면서, Bartender는 칵테일을 만드는 사람, Barista는 커피를 만드는 사람으로 구분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것이 바리스타라는 단어의 기원이며, 현재 대한민국에서의 바리스타는 “전문적으로 커피를 만드는 사람”을 뜻하고있습니다.

흔히 많은 분들께서, 바리스타라는 직업이 단순히 커피만 만드는, 굉장히 쉬운 직업이라고 오해를 하고 계시는데,
사실 이 바리스타는 커피를 만드는 작업 뿐만이 아닌, 여러가지의 업무들을 복합적으로 진행하는 직업입니다.

커피의 원재료인 ‘원두’는, 인도네시아나 콜롬비아, 멕시코, 브라질, 파푸아뉴기니, 케냐, 에피오피아, 탄자니아, 그리고 르완다 등등, 정말 다양한 나라들에서 재배 및 생산되고 있습니다.
이 원두는 각 나라마다 고유의 향이나 맛, 느낌들이 정말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그 원두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향이나 맛을 이끌어 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커피를 내리는 일 뿐만이 아니라, 좋은 원두를 고르고, 고른 원두와 알맞는 추출방식을 선택하고, 그 원두의 고유의 향과 맛을 최대한 이끌어내야 합니다.
또한 이뿐만 아니라, 요즘에는 원두의 향이나 맛의 품질을 전문적으로 평가하는 커퍼 (Cupper)나, 생두를 볶는 로스터(Roaster)의 역할도 바리스타가 담당하는 경우가 늘어났습니다.

바리스타 자격증의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다음으로는 바리스타 자격증의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에 대해서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이 바리스타 자격증은 국가에서 주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국가나 정부가 아닌, 다양한 협회들에서 민간 자격으로써 발급을 하고있습니다.
그렇다보니, 뭔가 정확하게 정해져있는 기준이 존재하지 않으며, 따라서 기관에 따라서 평가하는 내용이 다를 수 있으니, 이 점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바리스타 자격증은 크게 국내와 국제로 나뉘게 됩니다.
국제와 같은 경우에는 유럽의 SCA나 아시아 커피 협회에서 진행하는 IBC, 미국이 진행하는 EUCA나 GCS등이 대표적이며,
국내와 같은 경우에는 한국커피협회나 한국음료산업연구원, 한국능력개발교육원등의 다양한 기관들이 존재합니다.
이 중에서 본인에게 알맞는, 본인에게 필요한 것이 어떤 항목인지를 결정하시고나서, 그 항목에 알맞는 시험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우선 이 포스팅에서는 국내의 바리스타 자격증 중, 가장 잘 알려져 있으며, 또한 가장 많은 분들께서 취득하시고 계시는
한국커피협회가 주관하는 시험의 정보를 기준으로 하여 정보들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협회들이 큰 틀은 비슷하기 때문에, 다른 시험을 보시는 분들께서도 도움이 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차이는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그 점은 반드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국커피협회 바리스타 자격증 시험의 정보 알아보기!

이 한국커피협회가 주관하는 바리스타 자격증 시험에서는, 바리스타 자격증 1급과 바리스타 자격증 2급을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이 두가지의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나뉘어지며,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각각의 시험 검정료가 존재합니다.
또한 이 바리스타 자격증 시험의 응시자격은 따로 없으나, 바리스타 자격증 1급 시험을 응시하시려면 바리스타 자격증 2급을 가지고 계셔야합니다.

한국커피협회 바리스타 자격증 2급 시험

한국커피협회-바리스타-자격증-2급-시험

우선 한국커피협회 바리스타 자격증 2급 시험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한국커피협회 바리스타 자격증 2급 시험은 각각 필기시험은 33,000원, 실기시험은 55,000원의 시험 검정료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이 한국커피협회 바리스타 자격증 2급 시험의 응시자격은 따로 없습니다.

한국커피협회 바리스타 자격증 2급 시험의 필기시험은 50분동안 진행되며,
커피학개론, 커피 추출법, 로스팅과 향,미 평가 등과 관련된 문제들이 출제됩니다.
문제수는 총 50문제이며,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받으시면 합격입니다. 격증 2급 시험의 실기시험은 사전 준비 시간 5분, 시연 시간 10분으로 도합 15분동안 진행되며,
기본적인 준비과정 및 에스프레소와 카푸치노 커피 추출, 서비스 기술의 평가가 진행됩니다.
이 실기시험의 경우에는 와이셔츠, 앞치마, 구두 등의 복장 규정이 존재하기 때문에, 사전에 꼼꼼하게 알아보신 뒤에 준비해가셔야합니다.

한국커피협회 바리스타 자격증 1급 시험

다음으로는 한국커피협회 바리스타 자격증 1급 시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한국커피협회 바리스타 자격증 1급 시험은 각각 필기시험은 44,000원, 실기시험은 99,000원의 시험 검정료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한국커피협회 바리스타 자격증 2급 시험의 응시자격은 따로 없었으나,이 바리스타 자격증 1급 시험의 경우에는 응시하시려면 바리스타 자격증 2급을 가지고 계셔야합니다.

한국커피협회 바리스타 자격증 1급 시험의 필기시험은 2급 시험과 비슷하게 50분동안 진행되며,
문제수는 총 50문제,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받으시면 합격입니다.
또한 이 1급 필기시험의 경우에는 커피 뿐만이 아닌, 녹차와 같은 차들의 내용도 추가되며, 10% 내외로 영어 능력을 평가하는 내용도 있으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한국커피협회 바리스타 자격증 1급 시험의 실기시험은 사전 준비 시간 10분, 시연 시간 10분으로 도합 20분동안 진행되며,
시험 범위는 준비과정, 에스프레소와 카푸치노 커피 추출, 서비스 기술로 2급과 동일하지만,
현장에서 선택한 원두로 에스프레소 4잔, 카푸치노 4잔, 총 8잔을 완성해야합니다.
시험 범위는 동일하나 시험 진행 방식에서 차이가 나게 되는 것 입니다.

또한 그냥 만드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에스프레소는 본인이 추출한 향미를 자세히 설명해야하고,
카푸치노는 로제타와 3단 튤립을 라떼 아트로 각 2잔씩 만들어야 합니다.

이 과정을 모두 20분, 그것도 사전 준비 시간 10분, 시연 시간 10분만에 다 완수해야만 하기에
시험 전부터 꾸준히, 철저하게 연습을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여기까지 바리스타자격증 따는방법을 주제로서, 여러가지의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바리스타자격증을 따려고 하시는 분들이나, 바리스타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께서 이 포스팅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정말 기쁠 것 같습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이 글에서 설명한 시험들은 모두 한국커피협회가 주관하는 시험을 기준으로 작성하였기 때문에,
다른 협회가 주관하는 시험을 응시하시는 경우에는 크거나 작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점 반드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상으로 오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으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