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에서 알려주지 않는 임플란트 시술과정의 진실
보통 발치가 이미 꽤전에 되어있는 경우에 : 당일 또는 다음번에 바로 예약 잡고 수술을 진행발치를 해야 하는 경우에 : 뿌리 염증이 심할 경우에 발치 후 하악은 3개월 상악은 35개월 정도 기다렸다가 진행마취 > 절개 > 드릴로 뼈에 나사 모양 형성 > 고정체나사 식립 > 봉합2차 수술은 수술이라기보다는 쉽게 잇몸을 약간만 절개한 후에 뚜껑을 달아줍니다.
파노라마 액스레이 촬영한다
파노라마 엑스레이 촬영의 경우에 1차 수술 과정이라기보다는 중요한 관련된 내용이 있어서 말씀드리는 건데요. 치아가 발치된 후에 꽤 방치하다 보면 임플란트를 하는 것 외에도 추가로 신경 치료나 크라운을 해야 되는 곳이 있는지 확인해야 됩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아래쪽 어금니가 발치되었을 때 오랫동안 방치되면 바로 위에 맞닿아 있는 윗니의 어금니를 살펴봐야 되는데 그 어금니가 많이 내려오게 되면 그 부분을 길이를 맞춰줘야 되기 때문에 갈아내고 크라운 치료까지 해야 됩니다. 그래서 엑스레이 촬영을 한 뒤에 크라운 결정이 나게 되면 해당 과정이 임플란트 시술 전에 하나 더 추가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임플란트의 종류
임플란트 보철물 배치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시멘트 타입은 임플란트와 보철물을 연결하는 헤드부를 치과용 시멘트로 접착하는 방식이며, 스크류 타입은 나사로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브리지 유형과 단일 의치.임플란트의 재료와 치료 부위에 따라 임플란트 보철물의 종류도 다양합니다.
임플란트의 뜻 (inplant)
발치 후에 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인공치아인 틀니와 임플란트를 들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이가 빠진 잇몸뼈에 생체 친화성이 좋은 티타늄으로 제작한 나사를 심고, 그 위에 자연치아와 거의 흡사한 보철물을 만드는 방식입니다. 임플란트는 영어로 in(안에) +plant(심다)라는 뜻입니다. 구조적으로는 잇몸 안에서 뿌리 역할을 하는 고정체(fixtur, 기둥의 역할을 하는 지대주(abutment), 이빨의 역할을 하는 크라운(crown)으로 구성됩니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가 소실된다고 하더라도 자연치아의 기능을 가장 효율적으로 회복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임플란트 시술과정_
발치 및 임플란트 식립모의 수술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임플란트 식립을 진행합니다.식립 부위에 뼈가 많이 손실된 상태라면 치조골 이식을 통하여 뼈의 양과 강도를 맞춰줍니다. 임플란트를 심을 부위의 치아를 뽑아내고 임플란트를 심습니다.임플란트가 뼈와 살에 잘 적응하며 붙기를 기다립니다. 이 경우에 환자에 따라 다른 처방이 내려집니다.다수의 치아에 임플란트를 심은 경우라면 임시 틀니를 사용하기도 하고 임시 보철물을 씌우기도 합니다.
앞니 임플란트 주의사항
앞니 임플란트는 어금니 임플란트에 비해 잇몸 뼈가 얇아 식립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윗니와 아랫니가 잘 교합되는지, 잇몸 뼈의 성분은 튼튼한지, 인접한 치아의 색상과 형태 등 많은 사항을 고려해야하기 때문에 난도가 높은 임플란트 시술입니다.그래서 치과에서는 보통 앞니 임플란트를 할 때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수술유도 장치를 통하여 통증과 감영이 현저히 줄어들고 수술 정확도가 거의 100%에 가까운 시술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앞니 임플란트는 어금니 임플란트와 달리 심미적인 부분도 고려되어야 하므로 임플란트 인공 치아를 잘 선택해야 합니다.
임플란트란
임플란트란 상실된 치아를 인공치아의 식립을 통하여 다시끔 건강하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시술입니다.티타늄 즉 은회색을 띠고 가볍고 강도가 큰 금속으로 만든 인공 치근을 잇몸 뼈에 고정하는 치료 방법입니다.치아의 뿌리를 대신하는 구조물인 임플란트(인공치근), 그 위에 체결을 하는 보철기둥(지대주), 그리고 그 위에 씌우는 보철물(크라운) 로 이뤄어져 있습니다.
임프란트가 필요한 이유
얼굴 형태 변형 치아가 없는 경우에 구강 구조에 변형이 생겨 입이 함몰되거나 입술에 주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에 형태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부정확한 발음음식물을 씹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여 소화 장애 그리고 음식으로부터 영양분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정확한 발음치아가 없는 경우에 의사소통이 어려워 일상생활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과정 치아뿌리 만들기
전체 어금니 임플란트를 만들어주는 과정에서 수술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는 과정은 이 치아의 뿌리 부분을 만들어주는처음 단계입니다.일부 절개가 진행될 수 있고 뿌리를 잇몸뼈에 고정시키는 단계로 이때 필요하다면 뼈이식이나 상악동 거상술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픽스처가 고정될 때까지 지금부터 윗니의 경우에 2개월 정도 , 아랫니의 경우에 5개월 정도픽스처가 공정되도록 기다리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1차 시술
치아의 뿌리 역할을 해주는 픽스처를 잇몸뼈에 고정시켜주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픽스처를 식립하기 예전에 절개의 유무와 뼈이식의 유무를 결정하게 됩니다.잇몸뼈가 튼튼한 경우에 무절개로 진행되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 절개 시술로 진행됩니다.무절개의 경우에 출혈이나 통증이 적고 절개의 경우에 그 반대라고 합니다.또한 치아 밑에 잇몸뼈가 약해서 그대로 시술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될 경우뼈이식을 한 이후에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하게 됩니다.이러한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픽스처를 식립하게 되고픽스처의 종류는 임플란트 제조사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임플란트 시술방법
임플란트 시술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인공 치근을 심는다.턱 뼈에 임플란트를 심는 과정으로 임플란트가 들어갈 부분의 적절한 위치에 임플란트를 이식하고 잇몸을 덮어주어 임플란트와 잇몸 뼈 간의 결함을 유도합니다.인공 치근의 상부 구조를 노출시킨다.인공 치근의 상부구조를 노출시킨다. 잇몸 안에 인공치근을 밖으로 노출시키는 과정입니다. 티타늄 기둥을 턱 뼈에 심는 과정으로 잇몸을 열고 정확한 위치에 정확한 각도로 심은 후 다시 잇몸을 덮게 합니다.인공치근을 상부 치아와 연결합니다.임플란트 위에 이를 넣는 과정으로 임플란트가 뼈에 고정된 것이 확인되면 보출 물을 제작하게 되는데 인상(본)을 뜨고 들고 맞추는 등의 과정을 거쳐 최종 임플란트 치료를 마치게 됩니다.
임플란트 종류는 해가 다르게 다양해지고 이에 따른 치료법, 임플란트 시술 기간도 조금씩 차이가 나기 마련입니다. 의료진의 임상경험도 임플란트의 성패를 가름하기도 하니 시작과 함께 고되고 긴장되는 치료가 이어집니다.임플란트 시술 기간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사람마다 생김새가 다르듯 치아의 잇몸, 신경 등의 서로 다른 건강 상태에 따라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자면 치조골 상태가 좋지 않아 인공치근을 단단하게 고정시키기가 어렵다면 뼈 이식을 동반해 임플란트 시술을 해야 하니 전체 임플란트 시술 기간은 길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