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임플란트 관리 후 주의사항에 대한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임플란트는 잇몸을 찢어 인공치아를 박아넣고, 뼈와 티타늄 재질의 인공치아가 유착되어야하는 큰 수술입니다. 그렇기에 임플란트 후에 관리가 아주 중요합니다.
간혹 임플란트 후 제대로 관리하지 않아 임플란트를 다시 박아넣는 임플란트 재수술을 하는 사례도 발견됩니다.
성공적인 임플란트 수술을 위해 임플란트 수술 후 관리방법과 주의사항에는 무엇이 있는지 한눈에 보기쉽게 나열하였으니 아래 내용을 잘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임플란트 후 관리 , 운동
임플란트 후에는 가급적 신체활동을 줄여야 합니다. 땀이 나고 에너지가 소비되는 운동 마찬가지로 임플란트 후에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으로 환부회복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몸의 치유력과 체력, 에너지가 임플란트 수술 환부를 낫게하는 데 쓰여야하는데, 운동에 소모되어버려 결과적으로 임플란트 회복을 늦출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을 하게 되면 혈액순환이 좋아지는데이것이 임플란트 수술 직후 지혈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 후 꿰메둔 잇몸의 환부가 터져 출혈과 붓기,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운동으로 인하여 신체부상위험이 생길 수 있습니다. 큰 수술로 인하여 운동능력이 떨어진 신체로 운동을 하게 되면 넘어지거나 다쳐서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임플란트에 충격이 가해져 식립한 임플란트가 탈락할 수 있기도합니다.
임플란트 후 관리 금주
임플란트 후 금주를 하셔야 합니다.알코올 역시 수술 환부가 낫는 것을 방해합니다. 담배보다는 그나마 임플란트 수술에 덜 해롭지만 성공적인 임플란트 수술을 위하여 수술 후 두달간은 금주를 유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플란트 후 관리 흡연
임플란트 실패의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되는 것이 바로 흡연입니다. 임플란트는 뼈가 아물어야 하는 수술인데, 담배를피우게 되면 잇몸뼈와 임플란트가 제대로 융합하는 것을 방해하고 골다공증을 유발합니다.
치과 전문가들은 임플란트 수술 1달전부터 수술 후 2달까지는 반드시 금연할 것을 추천합니다. 임플란트 뼈이식과 상악동거상술을 받았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임플란트 후 관리 생활습관
첫번째는 냉찜질입니다. 수술 후 환부 관리를 할 때 냉찜질이 좋습니다. 냉찜질을 통해 환부에 혈액이 흐르는 속도를 늦추어 지혈에 유리해집니다. 또한 붓기와 통증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두번째는 뜨겁고 자극적인 음식은 삼가하셔야 합니다. 뜨겁고 매운 음식은 혈류 속도를 증가시켜 잇몸을 붓게하고 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침을 삼키는 것을 삼가하셔야 합니다.임플란트 수술 후 침은 뱉지 말고 삼키는 것이 좋습니다. 침을 뱉을 때 입안의 압력이 커지고 환부가 손상되는 일이 간혹 발생합니다. 또한, 같은 이유로 빨대 역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네번째는 사우나, 목욕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임플란트 수술을 받은 후 약 1주일 동안은 따뜻한 물에 들어가지 않는 것이좋습니다. 마찬가지로 환부 지혈때문입니다. 샤워는 미지근한 물로 하면 됩니다.
임플란트 수술 후 붓기
임플란트 뿐만 아니라 다양한 수술들 모두 직후 붓기가 생기는 것은 당연합니다. 오히려 건강한 반응인데 어떤 부위에 어떤 범위의 수술을 진행했느냐에 따라서 조금 달라지기는 하는데 임플란트의 경우 입이나 뺨, 눈, 얼굴의 측면 주위에 붓기가 생기는 경우는 상당히 흔하다고 합니다.
보통 수술 다음날 까지는 크게 붓지 않아 보이나 2일에서 3일 정도 지나게 된다면 수술 후 가장 크게 특정 부위가 부을 수있는데 뒤늦게 붓는 게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닐까 의심하실 순 있겠으나, 자연스러운 수순이므로 너무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이때 치과에서는 얼음팩의 사용을 권장합니다. 붓기나 불편함을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단 시술 후 48시간 이후에는 얼음팩이 큰 효과는 없다고 합니다. 이때는 얼음팩이 아닌 따뜻한 팩을 사용하신다면 붓기를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임플란트 수술 후 통증
수술 후의 통증 역시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그래서 치과에서는 보통 임플란트 후 증상 호전을 위한 진통제를 처방해 드리고 있는데 하지만 진통제는 일시적인 안정 효과뿐이기 때문에 마취 효과가 사라진다면 뒤늦게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임플란트 후의 통증은 사람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4~5일 정도 동반되며 7~10일일부터 천천히 사라지게 됩니다. 만일 이 시기보다 더 길게 통증이 느껴진다면 빠르게 치과에 내원하셔야 합니다.
임플란트 관리, 지혈
임플란트식립후 1차 인공치근을 심은 다음에 지혈을 잘 시켜주는 것이 먼저 중요합니다. 거즈를 1~2시간 동안 물고 있물고 있는 동안에 나오는 침과 피는 잘 삼켜줘야 합니다. 또한 붓기 예방을 위해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은 방법인데 식립 위치에 따라 조금 심하게 부을 수도 있습니다.
30초 정도 수술 부위에 냉찜질을 하고 잠시 쉬었다가 진행하는 방식으로 하면 도움이 됩니다. 너무 차가우면 시간을 조금씩 조절해서 10분 정도 하고 5분 정도 쉬고 이런 식으로 잠을 주무시기 전까지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이상 임플란트 관리 후 주의사항에 대하여 작성해보았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문제들이 임플란트 시술 중 동반될 수 있습니다. 건강한 구강을 위해 진행하는 시술인 만큼, 조금만 꼼꼼한 관리하신다면 다시 안정적으로 치아를 사용할 수 있을것이라 생각이 드네요. 이번글이 도움되셨기를 바라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