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병원 본인부담금을 알아봅시다 + 2021년 최신

요양병원 본인부담금을 알아봅시다 + 2021년 최신

시설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구분을 명확하게 하고 계실 수도 있습니다만,생각보다 요양원과 요양병원을 명확하게 구분하지 못하고 같은 곳이라고 보시는 경우가 많이 있더라고요.그래서 실무 중에도 거래처와 통화를 하다 보면 요양원에 전화 주신 것은 맞는데 병원이라고 자꾸 말씀하시기도 하고 해서 저도 병원에 연락하신 것인지, 요양원에 전화주신 것인지 여러 차례 확인했던 적도 있었습니다.요양원과 요양병원에 대하여 서 간략하게 정리하고 구분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오른쪽아랫배 통증 👈클릭



본인부담상한제로 요양병원비용 감면하기

만약 본인부담상한제로 환자가 부담한 건강보험 본인부담금의 개인별 지정된 상한액이 초과하면해당 금액을 건강보험공단에서 부담해 줍니다.상한제는 적용방법에 따라 사전급여와 사후환급으로 구분됩니다.또한 중증질환자등의 의료비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일부 항암제, 희귀 질환치료제 등 고가의 신약을 투여받은 환자에게 약품비 본인 부담금의 일부를 지원하기도 합니다.

이빨 흔들릴때 👈클릭



요양원 한 달 비용

장기요양등급 2등급을 받아 요양원에서 1인실을 한 달간 이용할 경우에 예상되는 한 달 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평균 비용은 956,633원이 발생그렇지만 요양원 시설에 따라 최대 3,400,260원의 비용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다음은 2등급을 받고 요양원에서 일반실을 이용한 경우입니다. 월평균 본인부담금이 655,565만원으로 1인실을 이용했을 때 대비 30만원 정도의 비용이 차이가 납니다.



병실 비용

요양병원으로 이송되나 상태가 심하지 않고 장기간 입원할 경우에 6인실을 이용하게 됩니다.6인실을 이용하시면 병실비를 내지 않으셔도 되지만 부득이하게 상태가 악화되어 집중치료가 필요하거나 다른 환자와 병실을 공유할 수 없는 경우에 좀 더 편안한 1인실이나 2인실을 이용꼭 하셔야 합니다. 병실. 이 경우에 병실료가 발생하게 되는데, 넓은 면적의 병실은 2인실 기준으로 약 611만원의 비용이 듭니다.또한 귀빈실을 사용하면 그보다 더 비쌉니다.



본인부담금 상한제

의료비가 과도하게 발생하게 되면 소득 수준에 따라서 부담하는 의료비를 감면해주는 것입니다. 특히 하루 이틀 가는 게 아니라 장기로 120일 초과 입원하게 되면서 아래 금액을 초과하게 되면 그 초과 분에 대하여 서는 더 이상 받지 않는다는 것입니다.2021년 기준1 분위 : 125만 원23 분위 : 157만 원45 분위 : 212만 원67 분위 : 282만 원8 분위 : 352만 원9 분위 : 433만 원10 분위 : 584만 원이 부분에서 병실료와 간병비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오직 진료비 항목에 있어서만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이용 대상은?

요양병원은 별도의 자격 요건이 없습니다. 의료법이 정한 요양병원의 기능에 따라 노인성 질환 및 만성질환 환자가 입원이 가능합니다. 입원은 수술 또는 상해치료를 한 후 장기간의 입원 치료가 필요한 회복기 환자들이 이용이 가능합니다.요양시설은 일정한 자격요건이 필요합니다. 요양시설 이용 대상은 65세 이상 노인이나 중풍, 치매와 같은 노인성 질환 때문에 알상생활과 신체활동의 지원이 필요한 분입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의 1,2등급자나 장기요양 시설급여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 신청 과정과 절차# 1단계 : 홈페이지 접속우리나라에서 노인으로써 의료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노인장기요양보험’에 가입꼭 하셔야 합니다. 만 65세 이상의 장애인을 제외한 노인들은 ‘국민건강보험’에서 운영하는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로 접속을 해주셔야 합니다. 검색은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링크를 통해 접속도 가능합니다.# 2단계 : 신청 과정신청을 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4단계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전문가의 방문조사를 거쳐 장기 요양인정 및 등급판정이 이뤄지고, 이용계획이 송부되며, 급여가 제공됩니다.# 3단계 : 본인 및 대리인 신청 가능본인 신청이 어려우시다면 대리인신청도 가능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