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파로 인한 무릎통증 무릎연골수술 관절내시경으로 돌파
우리가 걸어 다닐때는 무릎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죠. 그렇지만 이 무릎은 나이를 먹으면 먹을수록 무릎 연골 손상 증상이 생긴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나이가 젋을때는 무릎에 대하여 신경도 안쓰고 관리도 제대로 해주지 않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건강이 중요한 시대가 되면서 젊은사람들도 무릎에 대하여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무릎 연골 손상 증상 먼저 알아두고 초기에 해결하는게 정말 중요하답니다. 가만히 나두면 낮우에 더 큰 문제가 발생도리 수 있으니 무릎 연골 손상 증상에는 어떤것이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릎 연골 손상 증상
무릎 연골 손상의 증상은 통증이 너무 심해서 연골이 이미 찢어지고 부러졌기 때문에 무릎을 구부리거나 곧게 펴거나 제대로 기능할 수 없을 때까지 인식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이 경우 연골에 염증이 생기고 증상이 심해 병원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야 하며, 정확한 검진 없이는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대비를 잘 해야 합니다.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통증은 무릎 연골의 파열로 인해 발생하는 통증 중 가장 흔한 통증으로 걷거나 계단을 내려가거나 경사진 곳을 내려갈 때 통증이 나타날 수 있어 신속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반월상 연골 파열 원인
젊은 연령의 반월상 연골 파열 원인과 중년 이상의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반월상 연골 파열의 원인은 엄연히 다릅니다. 젊은 연령의 환자의 경우 90% 이상이 외상에 의한 반월상 연골 파열입니다. 순간적으로 무릎에 회전력이 강해질 때 발생하므로 스포츠 도중 발생하는 환자가 대부분입니다.반면 중년 이상의 환자의 경우 90% 이상이 별다른 외상없이 발생합니다. 외부에서 아무런 자극이 가해지지 않았음에도 반월상 연골 파열이 일어나는 이유는 퇴행성 변화 때문입니다. 특히 중년의 남성보다 중년의 여성에게 흔하게 발생하며 일상생활 속에서 본인도 모르는 사이 무릎에 부담이 가해져 왔거나 스트레스 또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릎연골손상 치료법
무릎 연골 손상, 즉 무릎 통증에 대한 가장 안전한 치료는 병원을 방문하는 것입니다.계속 지적해주시는 것같이 무릎 연골 손상은 초기에 병원에서 최대한 빨리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그리고 한 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뼈에 좋은 음식을 많이 드시기 바랍니다.뼈 건강에 좋은 칼슘 함량이 높은 고등어, 꽁치, 육포 등 푸른색 생선과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시금치, 피방, 마늘은 무릎 연골 손상에 좋다.
증상
연골이 손상되면 뼈랑 뼈가 맞닿게 됩니다. 그래서 주로 발생하는 증상이 바로 통증입니다. 통증과 더불어서 부어오르는 증상이 생기기도 합니다.무릎 운동에 장애가 생기면서 무릎을 움직이면 통증이 극심해집니다. 무릎이 버끈해지고 움직이기 힘든 상태가 됩니다.최초 부상시 무릎쪽에 뻑 소리나 펑 소리가 나는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이것이 연골이 찢어지는 소리 혹은 십자인대가 파열되는 소리입니다.초기에는 별 다른 증상이 없거나 약한 통증이 동반됩니다. 점점 심해질수록 통증은 심해지고 운동에 제약이 생기게 됩니다.
무릎 연골 손상 증상은?
뼈랑 뼈 사이에는 연골이 있습니다. 연골이 손상된다는 소리는 뼈랑 뼈가 바로 닫게 된다는 소리 입니다. 그러면 통증이 생기게 되죠.무릎을 움직일 때 마다 통증이 생기고 불편해집니다. 무릎 운동이 뻐근해지고 힘들어집니다.격렬한 스포츠 운동을 하다가 부상을 당하는 경우 무릎에서 뻑 하고 강한 소리가 들립니다. 이 소리는 연골이 찢어지거나 인대가 파열되는 소리 입니다.초기에는 별 통증이 없을 수 있습니다. 점점심해지거나 운동하는데 어려움이 생기게 됩니다.
최대한 무릎을 움직이지 않고 휴식을 취합니다. 휴식을 취할 때는 베개를 여러 개 사용하여 무릎을 심장보다 높은 곳에 둡니다. 첫 23일 간 얼음을 수건에 싼 후 아이싱 합니다. 아이싱은 하루 여러 차례 1520분 동안 합니다. 압박붕대를 사용하여 손상을 입은 무릎을 감쌉니다. 움직임을 제한하고 무릎이 붓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약물: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등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NSAIDs)는 통증과 부기를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됩니다. 스테로이드 주사: 상태에 따라 스테로이드를 손상된 부위에 주사하면 통증을 완화하고 부기를 빼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