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떨림원인 | 특징 | 종류 | 원인 | 치료방법

손떨림원인 | 특징 | 종류 | 원인 | 치료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손떨림원인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전증은 기본적으로 매우 널리 알려진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의도하지 않아도 손이 불수의적으로 떨리는 증상이라 할 수 있고 다른 말로는 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손떨림원인


그래서 오늘은 손떨림원인 등 많은 정보에 대해서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전증이란?

우선 손떨림원인에 대해 많은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지기전에 수전증에 대해서 많은 정보를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수전증은 다른 말로 진전이라고 설명드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진전은 떨림의 의학적 용어로 이 떨림 증상들은 머리나 턱, 다리 등 몸 어느 부위 상관없이 나타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수전증은 이 진전이 손 부위에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쉽게 말하면 손이 자신의 의지와 상관 없이 떨리는 증상으로 본태성 떨림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교감신경계를 단순히 자극해서 떨림이 발생하는 것을 떨림이 있다고 인지할 경우도 있긴 하지만 이 경우에는 진정이 될 경우에 떨림이 없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전증 외에 병적으로 떨림이 나타나는 경우로는 소뇌이상이나 파킨슨병 등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수전증은 대부분 중장년층에서 발생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끔 드물게 젊은 층의 사람들도 수전증이 발병하긴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35세 이후가 발병율이 제일 높다고 할 수 있고 대부분 수전증 환자의 평균 연령층은 40대 이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옛날에는 환자들이 수전증을 그저 흔한 노화 증상이라고 생각하고 딱히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평균 은퇴 시기가 점점 늦춰지면서 수전증으로 인한 생활의 불편함을 호소하며 치료를 원하는 환자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수전증의 특징은?

다음으로는 수전증의 특징에 대해서 많은 정보를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수전증의 떨림은 크게 활동 떨림과 안정시 떨림 이렇게 두 가지로 나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본태성 떨림을 비롯한 일반적인 수전증의 경우 활동 떨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만히 있을 때는 떨림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편이지만 미세한 작업을 위해서 집중을 할 경우 오히려 더 떨린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떨림은 안정시 떨림이 나타나는 파킨슨병과 매우 반대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파킨슨병은 전신에 떨림이 나타나는 편이고 특히 손이 미세한 작업을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떨림이 더 쉽게 보이는 것입니다.
그래서 의사나 웹툰 작가 등 손놀림이 섬세해야하는 직업군들에게는 수전증이 생길 경우 매우 힘들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전증인지 알아보는 방법으로는?

다음으로는 수전증인지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서 많은 정보를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본인이 수전증인지 알아보는 가장 좋은 방법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물이 들어있는 컵을 한 손으로 들어보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물이 들어있는 컵을 한 손으로 든 상태를 최대한 유지하려고 하셔야 합니다.
만약에 본인은 움직이지 않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컵에 든 물이 계속 흔들릴 경우에 수전증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또한 종이에 원을 그려보는 방법도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원을 그릴 때 원이 삐뚤삐둘 할 경우에 수전증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수전증 환자는 곡선을 매끄럽게 그리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내 의지와 상관없이 손이 자꾸 떨릴 경우에 수전증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수전증의_종류로는?

수전증의 종류로는?

다음으로는 수전증의 종류에 대해서 많은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수전증은 발병 원인에 따라서 크게 본태성 수전증, 파킨슨병, 마지막으로 생리적 수전증에 의한 수전증 이렇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씩 자세하게 설명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본태성 수전증에 대해서 많은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본태성 수전증은 특별한 감정 변화나 컨디션이 떨어지는 것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컵 들기나 글 쓰기, 또 젓가락질 등 손을 쓸때 발생하는 떨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왜 본태성 수전증이냐고 부르면 유전적 영향과 본래의 체질 때문에 발생하기 때분에 본태성 수전증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본태성 수전증의 경우에는 손이 떨리는 것 외에 증상은 딱히 없고 많이 진정되거나 술을 마실 경우에는 증상이 덜해지기도 합니다.
건강적으로 문제는 되진 않지만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 많은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치료를 받으면 증상이 완화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생리적 수전증에 대해서 많은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생리적 수전증의 경우로는 크게 흥분할 경우나 심하게 긴장할 경우에 나타나는 수전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거나 피로, 흥분, 불안 등 심한 긴장상태일때 손이 떨린다고 할 수 있씁니다.
특별한 치료 없이 자연적으로 회복이 되는 수전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파킨슨병에 의한 수전증에 대해서 많은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수전증은 중증으로 이어지기 쉬운 무서운 수전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수전증은 또한 파킨슨병에 의해서 수전증이 발생하는 것인데 그 원인인 파킨슨병을 치료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파킨슨병은 뇌의 퇴행성 변화로 발생하는데 도파민의 분비와 생성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뇌의 운동회로에 변화를 야기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전증의 원인으로는?

다음으로는 수전증의 원인에 대해서 많은 정보를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전증은 기본적으로 여러 이유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나씩 자세하게 설명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카페인을 섭취한 후에 간헐적으로 손의 떨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약물로 인해서 손떨림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항구토제나 소화제, 암페타민, 향정신성의약품, 스테로이드제, 항전간제, 칼슘채널 차단제 등으로 인해서 손떨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약물 복용을 중단하셔야 손떨림 증상이 없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뇌에 종양이 생기거나 혈관 기형, 또한 기질적 문제들이 발생했을 때도 손떨림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손떨림의 내분비적 원인 중 제일 큰 부분인 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인해서 손떨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에서는 호르몬을 만들어내는데 호르몬이 세포대사를 촉진시키는 과정을 통해서 갑상선의 기능이 항진될 경우 몸의 전체적인 대사가 빨라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수전증과 채중감소, 안구돌출, 맥박 빨라짐 등의 증상이 동반될 경우에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수전증의 치료방법으로는?

다음으로는 수전증의 치료방법에 대해서 많은 정보를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전증의 치료방법으로는 크게 약물 치료와 수술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씩 자세하게 설명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약물 치료는 본태성 진전으로 인한 수전증에 많이 실시를 하는 편입니다.
대부분 환자 중 대부분은 약물 치료를 통해서 증상이 많이 완화가 되는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약물 치료는 약물 부작용을 경험한 분들도 많으시고 약물 순응도가 낮은 경향이 있어서 전문의 진료를 통해서 개인에게 최적화된 약제를 선택하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다음으로는 수술 치료에 대해서 많은 정보를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술 치료는 약물 치료 효과가 불충분할 경우에 고려를 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떨림과 관련된 시상 중간 배쪽핵을 표적으로 하는 편이며 초음파 수술과 방사선 수술, 고주파 응고술등이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손떨림원인에 대해서 많은 정보를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손떨림원인 외에도 손떨림의 종류 등 많은 정보에 대해서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졌는데 궁금해하셨던 분들이 이 글을 읽으시고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관련 FAQ 자주하는 질문

수전증이란?

수전증이란 손이 자신의 의지와 상관 없이 떨리는 증상을 뜻합니다.

수전증인지 알아보는 방법으로는?

수전증인지 알아보는 방법으로는 물이 들어있는 컵을 한 손으로 들어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수전증의 원인으로는?

수전증의 원인으로는 카페인 혹은 약물 섭취, 갑상선 기능 항진증 등이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