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산수치 낮추는법 | 검사 | 정상 | 높으면 | 낮으면 | 2023 총정리

요산수치 낮추는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산수치 낮추는법에 대해서 여러가지 다양한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산수치’라는 단어를 한 번도 못 들어보시거나, 혹은 간간히 한 두번정도는 들어보셨지만, 정확하게 무엇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요산수치가 너무 높다면, 몸에 여러가지의 악영향이 있을 수 있으며, 그 무서운 ‘통풍’에 걸리게 될 수도 있습니다.

요산수치-낮추는법

그렇기 때문에 오늘은 이 요산수치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면서,
가장 중요한 요산수치 낮추는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산이란?

우선, 요산이라는 것이 정확하게 무엇인지에 대해서 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산(Uric acid), 유기화합물 명명법에 근거하여 ‘우르산’이라고도 읽는 이 물질은
핵산의 일종인 ‘퓨린’이라는 물질이 분해되는 과정속에서 생기게 되는 ‘최종대사산물’입니다.

요산이라는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다시피, 오줌에 포함되어 있는 물질로써,
우리 몸의 체액 속에서 굉장히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물질입니다.

이 요산은 주로 신장에서 배설되면서, 대부분이 소변으로 배출이 되고, 나머지는 대변으로 배출되게 됩니다.
하지만 이 요산이 너무 과다하게 생성되거나, 충분한 양이 배출되지 못한 경우에는 체내에 축적이 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우리 몸의 혈중농도가 점점 증가하게 되며,
과포화상태가 되게 된다면 이 요산의 형태가 뾰족한 바늘모양의 결정을 이루게 되어, 점점 쌓이게 되기도 합니다.

이 과정속에서, 그렇게나 극심한 고통을 자랑한다는 통풍에 걸릴 수도 있으며,
그 외에도 요산이 신장에 침착되게 된다면 여러가지 다양한 신장질환을 야기하게 됩니다.

통풍이란?

다음으로는, 이 요산이 과다하게 많아지면 걸리는 대표적인 질병인 ‘통풍’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이 통풍은, 관절에 통증과 부종을 일으키는 일종의 관절염으로쏘써,
여러가지 원인들로 인하여 체내에 요산이 너무 과다하게 생성되거나, 충분한 양이 배출되지 못한 경우에
주로 발가락 등의 관절 부위에 뾰족한 바늘모양의 결정으로, 점점 쌓이게 되면서 발병하게 되는 질병입니다.

또한, 남성호르몬에는 신장의 요산배출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여성호르몬에는 반대로 신장의 요산배출을 높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이 통풍은 여성분들보다 남성분들에게, 특히 30대 이후의 남성분들에게 많이 발병되는 질환입니다.

통풍의 증상은?

다음으로는, 이 통풍의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이 통풍의 가장 대표적이면서 흔한 증상은, 바로 통풍이 생긴 관절의 통증입니다.
이 통풍 발작은 잠을 자는 도중 등, 밤에 갑자기 시작하는 경우가 많으며, 참을 수 없을 정도의 극심한 고통이 오게 된다고 합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이 통풍은 정말 극심한 고통으로 유명한 질병인데,
그 정도가 어느정도냐 하면, 이 통풍 발작이 시작되었을 때, 너무 아파서 잠에서 바로 깨게 되는 것은 기본이고,
고통을 잘 참으시는 건장한 남성분들께서도 너무 아픈 나머지 울고불며, 차라리 발을 잘라버리는 게 낫다고 생각하실 정도라고 합니다.

이 발작은 약 1주일에서, 정말 길게는 한 달정도 까지 지속되며, 이 발작이 가라앉게 되면 몇달동안은 다시 발작이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환자분들의 경우에는 1년 안에 다시 통풍 발작이 시작되게 되며, 전보다 더욱 극심한 통증이 일어나기에
통풍의 증상이 있으신다면 반드시 바로바로 치료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풍의-치료-방법은?

통풍의 치료 방법은?

다음으로는, 이 통풍의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이 통풍은 정형외과가 아니라, 류마티스 내과를 가시는 것이 적합합니다.
또한, 요즘은 외과와 내과가 같이 있는 경우도 있기에, 주변에 이런 곳이 있다면 그 곳을 가셔도 좋습니다.

이 통풍의 치료는 갑자기 발작을 일으켰을 때의 치료와, 발작이 끝난 뒤에 요산 수치를 낮추는 치료 2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하나하나씩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발작이 있을 때의 통풍 치료 방법

우선 급성 발작이 일어났을 때는 염증을 가라앉힘으로써 통증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치료를 진행합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나 스테로이드 약물, 콜히친(colchicine) 등의 약물을 이용하여 치료를 진행하는데,
발작이 발생한 이후 빨리 오시면 빨리 오실수록 회복에 속도가 빨라지니, 이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발작이 끝난 뒤에 통풍 치료 방법

다음으로는 발작이 끝난 뒤에 요산 수치를 낮추는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산수치가 높을 경우에는 발작이 다시 일어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여러가지 약물을 사용하여 요산수치를 낮추게 됩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약물은 알로푸리놀(allopurinol)이라는 약물로, 요산의 생성을 억제하여 요산수치를 점점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 약물입니다.
또한, 페북소스타트(febuxostat)도 요산의 생성을 억제하는 약물로써, 알로푸리놀과 같은 이유로 자주 사용된다고 합니다.

요산수치 낮추는법

마지막으로는, 이토록 무서운 통풍을 피할 수 있도록, 요산수치 낮추는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방법은 통풍을 예방하는데에도 좋고, 통풍 발작 이후, 요산수치를 낮출 때에도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천천히 꼼꼼하게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제가 소개해드릴 요산수치를 낮추는 방법은 총 다섯가지입니다.

첫 번째, 생수를 자주자주 마신다.

요산은 대부분 소변으로 배설되는데, 물을 자주 마시게 되면 자연스레 소변으로 배설되는 요산의 양도 늘어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을 자주자주 마셔주는 것이 매우 좋은데, 음료수나 주스, 탄산음료, 맥주등은 오히려 요산 배설을 어렵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생수’를 자주자주 마셔주시길 바랍니다.

두 번째, 음주를 하지 않는다.

음주, 즉 술은 체내에서 요산 생성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며, 심지어 요산 배설을 막는 역할까지 하기 때문에,
요산수치를 낮추는데에 가장 큰 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산수치를 낮추시고 싶으시다면 반드시 금주를 하시거나, 아주 가끔씩만 술을 드시길 바랍니다.

세 번째, 지방 섭취를 줄인다.

지방을 많이 섭취하게 된다면 요산의 배설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리를 할 때, 최대한 기름을 적게 사용하시고, 튀김보다는 찜이나 삶은 음식들을 위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기름이 많은 중식 (짜장면, 짬뽕, 탕수육 등)이나 양식등은 섭취하실 때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네 번째, 단백질 섭취량을 줄인다.

단백질 위주의 식습관을 갖고 계시거나, 지나치게 많은 근육을 갖고 계시는 분들은 그 근육이 대사 과정에서 요산을 대량 발생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단백질만 드시는 것 보다는, 조금 채식 위주의 식단으로 변경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섯 번째, 정상 체중을 유지한다.

비만은 높은 체지방량으로 인하여 세포대사량이 상대적으로 높고, 따라서 요산이 대량으로 생성되게 됩니다.
또한, 과도한 체중은 관절에 무리를 줄 수도 있으며, 여러모로 비만은 몸에 좋지 않기에, 정상 체중을 유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정상 체중으로 만들기 위한 급격한 다이어트는 오히려 요산 수치를 높일 수 있기에, 천천히, 조금씩 체중을 감량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종종 요산수치 검사를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혈중 적정 요산농도는 남성분들의 경우는 3~6mg/dL, 여성분들의 경우에는 2~5mg/dL이라고 합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여기까지 요산수치 낮추는법과 관련된, 여러가지의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이 포스팅을 통해서, 요산수치 낮추는법에 대해서 궁금하셨던 점이 있으셨던 분들의 그 궁금증이 해결되었다면 정말 기쁠 것 같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오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으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