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기능저하증좋은음식 | 안좋은음식 | 치료법 | 증상
안녕하세요. 오늘은 갑상선기능저하증좋은음식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은 초기증상이 대부분 나타나지가 않는 편입니다.
그래서 많으신 분들에 초기에 발견을 하지 못하는 것이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기능저하증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이란?
우선 갑상선기능저하증좋은음식에 대해 알려드리기전에 갑상선에 대해 많은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은 갑상샘이라고도 부르며 목 한가운데 있는 뼈 아래쪽 기도 주위를 감싸고 있는 내분비선입니다.
우리 목 앞부분에 위치를 해 있고 나비 모양의 기관입니다.
이곳에서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를 하는 편입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매우 중요한데 바로 우리 몸의 신진대사와 열 발생에 대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호르몬이 부족하거나 과다하게 발생할 경우 여러 갑상선 질환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대부분 갑상선 질환으로는 갑상선기능항진증과 갑상선기능저하증, 그리고 갑상선암 등의 질환이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은?
다음으로는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에 대해서 많은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증상들이 몇 개 있습니다.
증상에 대해서 하나씩 설명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매우 몸이 피곤해지고 피로해지면서 무기력한 증상이 나타나고 매우 졸립니다.
또한 추위를 못 참게 되고 피부가 창백해지거나 땀이 잘 나지 않는 증상이 있습니다.
또한 기억력이 감퇴가 되는 편이고 집중력이 감소되는 증상이 있습니다.
부종도 생기는데 눌러도 들어가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몸의 팔 다리가 붓는 편이고 또한 혀와 성대 또한 붓기 때문에 느낌이 이상하거나 쉰 목소리가 나올 수 있습니다.
모발이 많이 약해지고 잘 부스러지는 편이며 눈썹 쪽의 특히 바깥 쪽 부분이 잘 빠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식욕이 감소가 되지만 몸은 붓기 때문에 체중증가 또한 나타나는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질환에 좋은 음식은?
다음으로는 갑상선질환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많은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으로 갑상선질환에 좋은 음식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딸기와 두릅인데 하나씩 설명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갑상선질환 중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있으신 분들은 땀을 많이 흘리고 갈증을 많이 느끼는 편입니다.
딸기는 수분이 매우 많이 함유가 되어 있기 때문에 꾸준히 딸기를 섭취할 경우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두릅의 경우 일반적으로 향긋한 맛으로 봄철의 미각을 돋우는 계절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살짝 데친 후 먹으면 쓴맛을 없앨 수 있고 초고추장에 찍어 먹거나 무쳐 먹을 경우 풍미가 매우 좋습니다.
또한 두릅은 비타민C와 칼슘, 단백질이 매우 풍부하기 때문에 혈액순환에도 매우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포닌도 많이 함유가 되어있는 편이며 피로회복과 면역력 증진에도 매우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갑상선질환에는 제한된 식품 외에는 다양한 식품들을 균형있게 섭취를 하는 것이 질환을 치료하는데에 있어 매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치료법은?
다음으로는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치료법에 대해서 많은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치료법은 약을 복용하거나 수술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씩 설명을 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갑상선호르몬을 복용하는 치료법이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치료는 원인에 관계 없이 부족한 갑상선호르몬을 보충해 주는 것으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소량씩 복용을 하면서 천천히 점차로 유지량을 늘려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복용하는 중에 갑상선호르몬수치가 안정적으로 유지가 될 때까지 4주에서 6주 간격으로 기능검사를 주기적으로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갑상선호르몬제제는 인체에 아무런 안 좋은 영향을 끼치지 않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복용을 해도 걱정하실 필요가 크게 없습니다.
일정기간이 지나면 정상으로 회복될 수 있고 정상으로 회복된 후에도 다시 기능저하증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기능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또한 갑상선기능저하증은 수술요법으로 치료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갑상선기능저하증은 따로 수술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갑상선호르몬제제를 투여함에도 갑상선이 계속 커지거나 혹이 나타날 때에는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에 안 좋은 음식은?
다음으로는 갑상선기능저하증중 피해야 할 음식에 대해서 많은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은 앞서 설명드렸듯이 한 마디로 설명할 경우 갑상선 호르몬이 매우 부족한 질환입니다.
하지만 갑상선기능저하증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 위험이 커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갑상선기능저하증인 경우 경계해야 할 음식은 크게 요오드가 풍부한 해조류나 칼로리가 높고 지방질이 많은 음식을 피하셔야 합니다.
하나씩 설명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첫번째로 피해야 할 음식은 요오드가 풍부한 미역이나 다시마 등 각종 해조류입니다.
해조류에 매우 많이 포함되어있는 요오드는 갑성선 호르몬의 주요 성분으로 갑상선에 80% 존재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요오드가 부족할 경우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생길 수 있지만 추가로 각종 요오드가 다량 함유된 해조류를 섭취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오히려 많이 먹을 경우 갑상선 기능에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과도하게 섭취를 할 경우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하고 분비하는 기능을 낮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설명드릴 피해야 할 음식은 바로 저영양 음식들과 고칼로리 음식 중 특히 고지방질 식품입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에 걸릴 경우 인체의 대사능력이 매우 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영양분이 소비가 되지 못하고 몸이 잘 붓거나 체중이 늘어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흰 쌀밥 대신 현미밥이나 잡곡밥을 드시는 것을 매우 추천드립니다.
또한 지방이 많은 붉은 고기보다는 콩이나 생선 등을 섭취해서 단백질을 챙김과 동시에 칼로리 섭취를 조절하셔야 합니다.
고칼로리에 지방이 많은 인스턴트 식품이나 패스트푸드 등의 식품들은 자제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은 급성 고지혈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지방간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대부분 다른 재료들도 기름에 튀기거나 볶는 거보다는 굽는 것과 찌거나 삶아서 먹는 것을 매우 추천드립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이렇게 갑상선기능저하증에 대해서 많은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증상과 종류에 대한 많은 정보들을 알려드렸는데 이 글을 읽으시고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