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내막증과 자궁선근증, 어떤 관련이 있나요

자궁내막증과 자궁선근증, 어떤 관련이 있나요

얼마 전 저희병원에 50세의 환자분께서 방문해주셨습니다. 평소에 비정상적인 자궁출혈이 빈번하게 나타나고 극심한 생리통이 동반되어 저희병원을 내원해 주셨는데요. 다른 병원에서 건검진을 받던 중 CA125 수치가 80이상으로 높게 측정되었고 , 이에 난소암이 아닐까 하는 걱정 때문에 함께 문의를 주셨습니다.

오른쪽아랫배통증 👈클릭



자궁선근증 치료방법

자궁선근증 치료에는 외과적 치료, 약물치료가 있습니다.먼저 검사를 한 뒤 진단하고 약물 치료 및 외과적 치료를 결정하고 진행합니다.약물 치료는 보통 호르몬제, 철분제 ,소염제 등을 이용하여 치료를 진행하는데 약물 치료를 하다가 중단 할 경우에 재발하기 쉽기 때문에 근본적인 치료라기 보단 일시적 대안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외과적치료는 전신마취를 한 후 절개 후 근종 또는 선근증을 절제하거나 자궁 전체를 적출해내는 방법으로 진행을 하게 됩니다.자궁선근증의 가장 확실한 치료방법은 자궁 전체를 절제하는 외과적 치료지만 자궁 절제를 원하지 않을 경우에 생리 과다 및 생리통은 호르몬 분비 장치를 자궁 내 삽입 하여 조절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증상 👈클릭



좋은 음식

만약에 호르몬에 의한 원인이라고 하면 이와 관련된 음식을 조절하실 필요가 있겠으나 그렇지 않다면 오히려 정상세포 분열에 도움을 주는 엽산과 아연을 위주로 신선한 식품들을 제때 골고루 드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또 우리 몸에 들어와 호르몬 교란을 일으킬 수 있는 환경호르몬(플라스틱사용, 전자레인지 사용) 관련된 생활습관은 자제하시는 것이 필요로 합니다 그 외로는 기본적으로 자궁에 좋지 않은 고함량 카페인 섭취라던지 기름진 음식, 잦은 인스턴트 음식, 알코올 섭취 정도를 제한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궁선근증과 자궁내막증의 차이점은 뭔가요?

자궁선근증 및 자궁내막증은 자궁내막 조직과 관련된 질환입니다.두 상태 모두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자궁선근증은 심한 월경 출혈을 일으킬 가능성이 더 큽니다.이러한 조건의 차이점은 자궁내막 조직이 성장하는 위치입니다. 자궁선근증: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근육으로 자랍니다. 자궁내막증: 자궁내막 조직은 자궁 외부에서 자라며 난소, 나팔관, 골반 측벽 또는 내장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자궁선근증

자궁에 혹이 생기면 여성들은 먼저 자궁근종을 생각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비슷한 질환으로는 자궁선근증이 있습니다. 자궁선근증을 자궁근종과 헷갈려서는 안 됩니다. 자궁근종은 자궁에 혹이 생기는 것이지만, 자궁선근증은 자궁의 벽이 두꺼워진 것입니다.자궁선근증은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벽을 파고들어서 생기는 것입니다. 보통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이 동시에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여성의 20%60%가 이 두 질병이 동시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을 초음파로 구분하는 방법은 이러합니다. 혹의 정확한 경계가 보이느냐가 정말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경계가 정확하지 않은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혹의 경계가 부정확한 경우에 진료를 받고 진단명이 바뀌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궁선근증에 관련해 (임신)

자궁선근중은 비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자궁내막 조직에 의해 자궁의 크기가 커지는 질환으로, 임신 시 자궁이 커지는 것과 비슷한 양상을 띠는데요. 정상 조직과 얽힌 형태로 발생하기 때문에 경계가 불명확하다는 특징을 갖습니다.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생리 과다와 심한 생리통이 있습니다. 특히 임신의 핵심인 자궁 내막, 자궁 근육층에 병변이 발생하여 조기 유산이나 태막 유착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임신을 준비 중인 가임기 여성이라면 세심한 주의가 필요로 합니다

자궁선근증 증상

자궁이 비관련해 짐으로 나타나는 증상이 초기에는 크게 없을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시간이 흐르고 나서는 생리통이나 월경이 심하거나 골반 통증 및 부정 출혈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해지거나 생리 양이 많아지면 생활이 당연히 불편해 질 수 밖에 없고 출혈이 많아짐에 따라서 빈혈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출혈이 과다한 여성의 경우는 갑자기 쓰러지시는 분들도 있죠. 이러한 자궁선근증 증상이 보이고 치료가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에서 임신을 한다면 유산의 가능성도 없지 않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최악의 경우는 불임에 처할 가능성이 없다고 보장할 수도 없다고 합니다.

자궁선근증 치료는 증상이 경미할 경우에 자궁내피임장치인 루프를 사용합니다. 루프는 자궁 안에서 레보노르게스트렐 성분(황체호르몬)을 서서히 방출함으로써 별다른 부작용 없이 생리량을 줄이고 기간을 짧게 만들어줍니다.한 번 시술하면 효과가 5년가량 이어지는데요. 다만 루프는 어디까지나 증상을 늦추는 것일 뿐 근본 치료법은 아닙니다.

Leave a Comment